GTX-A 운정중앙역 서울역 시간 단 21분! 출퇴근 6.25분 간격 운행 예정

읽는시간: 3

GTX-A 운정중앙역 서울역 시간 단 21분! 출퇴근 시간 6.25분 간격 운행으로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됩니다. 요금 4,450원, 빠른 배차와 편리한 환승까지! GTX-A로 서울 출퇴근을 더욱 쉽게 해결하세요. 🚄【자세히 보기】

GTX-A 운정중앙역 ↔ 서울역 핵심 정보

    • 🚆 소요 시간:21분 (차량 이동 대비 50% 이상 절감)

 

    • 📅 배차 간격:
      • 🚉 오전 6시~밤 11시: 10분 간격
      • 🌙 밤 11시~다음 날 0시 38분: 15분 간격
      • 🔜 2025년 3월 1일부터 출퇴근 시간 6.25분 간격으로 단축 예정!

 

    • 💰 편도 요금: 4,450원 (기본요금 + 거리 요금 적용)

 

    • 👥 개통 60일 만에 220만 명 이용! (하루 평균 3만 6,557명)

 

  • 🔧 추가 개선:
    • 🚉 GTX 서울역 → 1호선 전용 환승통로 운영 중
    • 🚪 GTX 연신내역 → 3월 1일부터 전용 출입구 운영
    • 🚌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PBRT) 2개 노선 운행 중

 

GTX-A 운정중앙역~서울역, 단 21분! 시간·배차·요금 총정리

🚄 GTX-A 핵심 정보

  • ⏱️ 운정중앙역~서울역 소요시간: 단 21분!
  • 🚆 배차 간격: 출퇴근 시간 6.25분 간격(2025년 3월 1일부터)
  • 💰 요금: 편도 4,450원
  • 📈 개통 후 60일 이용객: 220만 명 돌파

 

🚅 21분 만에 서울 도착! 배차간격도 대폭 단축

GTX-A 노선의 운정중앙역과 서울역 구간은 총 연장 32.3km로, 기존 자동차 이동 대비 획기적으로 단축된 21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차량 이동 시간인 55~59분보다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 배차 간격도 더욱 개선됩니다. 현재는 오전 6시부터 밤 11시까지 10분 간격, 밤 11시 이후부터 15분 간격으로 운행되지만, 2025년 3월 1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이 기존 10분에서 6.25분으로 줄어들며, 하루 총 운행 횟수도 224회에서 282회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 요금과 이용객 만족도, 전망은?

GTX-A의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요금은 4,45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기본 요금 3,200원에 추가 거리 요금이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 개통 후 60일 만에 무려 220만 명이 이용했으며, 하루 평균 3만 6,557명이 GTX를 통해 수도권을 오가고 있습니다.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되었고, 이로 인해 이용자들의 만족도 또한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GTX 서울역과 지하철 1호선 환승 통로가 운영 중이며, GTX 연신내역에도 전용 출입구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운정중앙역에서는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PBRT) 2개 노선이 GTX와 연계해 운행 중이어서 교통 편의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입니다.

 

 

GTX-A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단 21분 만에 이동!

 

GTX-A 운정중앙역 서울역 구간, 소요 시간 획기적 단축

 

GTX-A 노선의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을 잇는 구간은 이동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했습니다. 기존 차량 이용 시 55~59분이 걸리던 거리를 단 21분 만에 주파할 수 있습니다. 총 연장 32.3km인 이 구간은 빠른 속도로 운행되며, 출퇴근 시간의 스트레스를 극적으로 줄여줍니다. 과거 긴 시간 교통 체증에 시달리던 이용객들에게는 그야말로 혁신적인 변화입니다.

배차간격 조정으로 더 편리해지는 출퇴근길

 

GTX-A 노선은 더욱 촘촘한 배차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평일 오전 6시부터 밤 11시까지는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밤 11시 이후부터는 15분 간격으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2025년 3월 1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이 10분에서 6.25분으로 줄어들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하루 왕복 운행 횟수 역시 224회에서 282회로 증가합니다. 빠르고 빈번한 운행 덕분에 더 많은 시민들이 GTX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A 이용 요금,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을 오가는 비용은 편도 기준 4,450원입니다. 기본요금은 3,200원이며, 10km 초과 시 5km마다 250원의 추가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속도와 편리성을 고려할 때, 이 금액은 충분히 경제적인 선택으로 여겨집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보다 다소 높은 금액이지만, 이동 시간 절약이라는 가치를 감안하면 많은 이용객들이 만족할 만한 요금입니다.

GTX-A 이용객 증가, 만족도 역시 최고 수준

 

운영 초기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 GTX-A 노선, 특히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은 개통 후 60일 만에 약 220만 명의 이용객을 기록했습니다. 하루 평균 이용객은 36,557명으로, 초기 예상치의 80% 수준을 이미 달성했습니다. 이용자 대다수는 서울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었다는 점과 출퇴근 시간 단축을 가장 큰 만족 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환경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기대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환승 편의 개선, 더욱 편리한 이동 환경 조성

 

GTX-A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서울역에는 지하철 1호선과 직접 연결되는 전용 환승 통로가 운행 중이며, GTX 연신내역은 3월 1일부터 전용 출입구가 새롭게 마련됩니다. 또한 운정중앙역에는 GTX역사와 연계된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PBRT) 2개 노선이 운행되면서 경기 북부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됐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GTX-A가 수도권 대표 교통망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GTX-A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을 오가는 구간은 단순한 철도 노선 그 이상입니다. 출퇴근길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수도권 교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 개선 사항들이 계속해서 적용되면서 더욱 편리한 교통 서비스가 기대됩니다.🚆





 

GTX-A 운정중앙역 – 서울역 구간 정보
항목설명
소요 시간약 21분 (차량 이동 대비 대폭 단축)
배차간격평일 10분 / 심야 15분 (2025년 3월부터 출퇴근 시간 6.25분)
요금편도 4,450원 (기본 3,200원 + 추가 거리 요금 적용)
하루 평균 이용객약 36,557명 (개통 60일 누적 이용객 약 220만 명)
추가 개선서울역 환승 통로, 연신내역 전용 출입구, PBRT 노선 운영








GTX-A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 자주 묻는 질문

  • Q1. GTX-A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A1: GTX-A 노선을 이용하면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1분이 소요됩니다. 이는 승용차로 이동할 때 소요되는 55~59분과 비교하면 크게 단축된 시간입니다.
  • Q2. GTX-A 운행 간격은 어떻게 되나요?
    A2: 현재 평일 오전 6시부터 밤 11시까지는 10분 간격으로, 밤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0시 38분까지는 15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2025년 3월 1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이 6.25분으로 줄어들고, 하루 왕복 운행 횟수도 282회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 Q3. GTX-A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요금은 얼마인가요?
    A3: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의 요금은 편도 기준 4,450원입니다. 기본요금 3,200원에 10km 초과 거리 요금 250원이 5km마다 추가되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